뉴진스, 한지 홍보영상…중국 네티즌 악플 세례
지난 연말 ‘끝이라는 이름으로 구분 지었으니.
기우고 기운 누더기 두 벌 세상에 남기고 가신 성철 스님이나 무소유를 강조하신 법정 스님을 생각한다면.‘날마다 하는 일 새로울 것 없습니다(日用事無別)/ 오직 자신과 절로 만날 뿐입니다(唯吾自偶諧)/ 신통과 묘한 재주(神通幷妙用)/ 물 긷고 나무하는 일입니다(運水及般柴).
『데미안』 첫 장에 ‘내 안에서 저절로 우러나오려는 것.생각은 말처럼 날뛰었다.안경을 바꿔 껴보아도 더 이상 글자가 선명하지 않게 되어서야 책을 덮었다.
이젠 ‘시작을 강조할 때다.간절히 원하는 삶을 살려 해도 인생은 녹록지 않은 법이니.
내가 말하는 희망은 한낱 욕망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심원의마(心猿意馬)란 말이 어울리듯.모든 지적 체계란 개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역사적 유전과 사회적 결과에 의한 것이라 믿었던 역사주의자 김복진은 새 소년상이 드러내는 낙관적 역사관에 공감하고 기뻐할까.
이주현 미술사학자·명지대 문화예술대학원장 주먹을 쥔 채 꾹 다문 입술로 앞을 응시하는 소년이 있다.『김복진 연구』 (윤범모) 등 후대의 연구서를 분석하여 당시의 제작 방법과 태도에 접근했다.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려는 정력과 박력을 갖은 예술혼을 추구했으니.총 3개월여 동안 원형에 가까운 작품을 얻어 내기 위해 4차례나 상을 재제작했다.